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Human KEI

[중국어] AAA 사이즈 건전지 주세요

by KEIhk 2011. 3. 3.
반응형

중국에서 살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의 가장 큰 부분은 역시 의사소통입니다.

일상적인 대화는 이제 어느 정도 무리 없이 할 수 있지만 여전히 아직 모르는 단어들 투성이고 매일 매일 새로운 단어들을 접하고 배우며 살고 있습니다.

제가 1년 넘게 중국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며 돈도 별로 벌지 못하면서 살고 있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인데요.

한국에서는 좀처럼 배우기 힘든 현지에서 사용하는 언어들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배운 현지 언어들을 잘 기억해 놓고 계속 잊어버리지 않으면 참 좋으련만 그게 또 맘처럼 잘 외워지지 않으니 헛수고 하는 게 아닐까 하는 불안감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오늘 건전지를 사려고 슈퍼마켓에 갔는데 종업원이 어떤 사이즈를 원하느냐고 물어봐서 순간 당황했습니다.

중국에서 꽤 오래 살았는데 건전지를 살 때 어떤 사이즈를 원하냐고 물어보고 산 적이 없었거든요.

항상 그냥 진열된 상품을 집어서 계산대에 올려놓으면 되었는데 오늘 들어간 상점에는 진열되어 있지 않아서 그렇게 물어봤나 봅니다.

전 한국에서 AAA건전지를 살 때 “Three A 건전지 주세요” 혹은 “AAA 건전지 주세요” 라고 말하면 알아서 새끼손가락만한 건전지를 주는데 중국에서도 혹시 이렇게 말하면 알까 싶어 같은 식으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请给我三A的电池。qǐng gěi wǒ sān ‘A’ de diàn chí。 (Three A 건전지 주세요)”

아니나 다를까 무엇을 이야기 하는지 전혀 알아듣지 못 하더군요.

그래서 제 새끼손가락을 보여주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有没有这么大的电池? yǒu méi yǒu zhè me dà de diàn chí? (이만한 건전지 없어요?)”

그러자 상점 직원이 이상한 눈으로 저를 쳐다보며 카운터 밑에서 AAA 사이즈의 건전지를 꺼내며 말했습니다.

“你说的是不是七号的电池? nǐ shuō de shì bù shì qī hào de diàn chí? (7호 건전지 말하는 거예요?)”

그제서야 중국에서는 AAA 사이즈의 건전지를 7호 사이즈라고 말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다음에는 AAA 사이즈의 건전지를 살 때 이렇게 말해야겠습니다.

“请给我七号的电池。 qǐng gěi wǒ qī hào de diàn chí。 (7호 사이즈 건전지 주세요)”

참고로 AA 혹은 Two A 사이즈 건전지는 6호입니다. 六号电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