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Human KEI

씨엔블루 외톨이야 와 와이낫의 파랑새... 표절일까?

by KEIhk 2010. 2. 7.
반응형

사실 난 지금 중국에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갑자기 유명해져 버린 씨엔블루 라는 밴드가 있다는 사실도 몰랐고

와이낫이라는 인디밴드가 있는지도 몰랐다.

 

둘 다 모르는 밴드이고 노래도 들어본 적도 없기 때문에

노래를 표절 했는지 여부에는 아무런 관심도 없었다.

 

마왕 신해철씨가 자신의 홈페이지에

어떤 사람이 남긴 글에 대한 댓글을 남긴것이

기사화 되면서 내 관심을 끌게 되었다.

 

 

신해철씨가 독설을 퍼부었다길래 기사를 통해 알아보니 대충 이렇게 쓰여 있었다.

 

씨엔블루가 진짜 인디밴드면 내가 은퇴한다.

그 노래가 표절이 아니면 세상에서 사라진다.

씨엔블루가 인디밴드면 파리가 새다.

 

역시 신해철씨 다운 독설이다 라고 생각했다.

(나는 개인적으로 신해철 씨의 독설은 조금만 독기를 빼면 참 좋을 듯 싶다.)

 

 

이쯤되니 대체 어떤 노래인지 궁금해졌기 때문에

검색으로 통해 두 노래가 얼마나 비슷한지 알아보고 싶었다.

 

그래서 찾게 된 것이 아래 동영상이다.

 

 

 

(동영상 처음에 무엇 무엇을 설치하라고 하면 동영상 화면에있는 x 표 누르면 설치 안하고도 재생됨)

 

 

2분이 채 안되는 동영상은 표절의혹이 있는 부분을 따로 편집한 것이었는데

중국에서는 인터넷 속도가 많이 느려서 듣기 위해서 한참을 기다려야 했다.

그리고 마침내 두 곡을 비교한 부분을 듣게 되었을 때

신해철씨가 왜 저렇게 맹비난 했는지 조금은 이해가 되었다.

 

 

베이스로 깔리는 음 만 비슷한게 아니라 노래를 부르는 창법도 비슷했기 때문에

마치 예전 '룰라'의 '천상유애'라는 노래가 표절이라고 판명되었을 때 보았던

편집 영상을 보는 듯 한 느낌을 받았다.

 

 

씨앤블루가 인디 밴드 인지 아닌지는 여전히 나의 관심 밖에 있는 이야기이지만

씨앤블루가 인디 밴드인 와이낫의 노래를 표절 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법적인 판결 같은게 나온 상황은 아니지만

누가 억울한것인지 알 수 있을 정도는 알게 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