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About Human KEI/Kei's Life

지난 주말 장례식에 참석했습니다.

by KEIhk 2021. 3. 10.
반응형

지난 주말에는 지인의 장례식에 참석해야 했습니다.
오랜시간 암투병을 하던 분이었는데 최근에 병이 악화되어서 병원에 입원해서 치료를 했습니다.
홍콩은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로 병원에 입원한 환자를 방문하는 것이 불가능해져서 병문안을 하지 못했는데 지난달 말에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서류 작업과 장례식 준비를 하느라 지난 주말이 되어서야 장례식을 하게 되었습니다.

장례식도 현장에서 참여할 수 없어서 줌 zoom 화상 회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참석했습니다.
3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인터넷의 가상 공간에 모여 화상으로 진행된 장례식은 조용하고 엄숙하게 진행되었습니다.
돌아가신 분의 남편이 아내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아내에게 쓴 편지를 낭독하고, 그동안 도움을 준 가족과 벗들에게 감사의 말을 하는 동안 눈물이 났습니다. 아마도 모든 사람들이 저와 같은 감정을 느꼈을 겁니다.

벌써 며칠이 지났는데도 마음은 여전히 무겁습니다.
아내와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 너무 먼 이야기인것 같기도 하고 어쩌면 아주 가까운 미래에 닥칠지도 모르는 일이기도 했습니다.
몇 분 후에 벌어질 일 조차 알 수 없는 우리로서는 너무 어려운 주제의 이야기였습니다.

아무튼..
장례식에 참석한 이후로 마음이 무거워서 블로그에 쓰려던 글들을 쓰지 않았습니다. 본업은 어쩔 수 없이 계속 해야하지만 블로그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조금 쉬었습니다.

이제 기운을 차려야겠죠.

반응형

댓글